안녕하세요

저는 2019년 2회차 정보처리기사 실기시험을 보고왔어요!

그래서 잊기전에 이렇게 글을씁니다! ㅎㅎ

처음 실기를 준비했을때, 필기와는 다르게 과목이 몇과목인건지 어떻게 공부를 시작해야할지 몰라서

자료를 계속 찾아보고 뭐가뭔지 몰랐던 기억이 있어요!

 

일단 시험보는 과목은 총 5과목입니다.

알고리즘, 데이터베이스, 업무프로세스, 신기술동향, 전산영어 이렇게요~!

그렇지만 2020년에는 시험 내용이 바뀐다고 하니까

2019년까지만 적용되는 내용이겠습니다!

 

알고리즘같은 경우는 비전공자이면 무조건 강의 추천드립니다.

저같은경우에는 처음엔 1+2+3+..로 가는 알고리즘조차 어렵다고 느껴졌었거든요

강의를 듣다보면 결국 알고리즘도 푸는 방법을 외워야하거든요

 

예를 들면, 피보나치수열의 경우 1+1+2+3+5+...

1항과 2항을 더해서 3항이 나온다. 따라서 알고리즘에서는 3항부터 시작이다.

이런식으로 알고리즘에서 외워할 부분이 있어요. 어떻게 풀어나가야할지

이런부분을 잘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저는 공부를 다하고났을때...알고리즘이 가장 자신있고 쉽더라고요ㅜㅜ그만큼 다른과목들도 만만치 않아요..

 

데이터베이스는 필기때 외웠던 내용이 나오는데요.

저는 필기를 작년말에 합격하고 올해 6월 실기시험을 본거여서 거의 기억이 안나더라고요..다시외웠답니다..ㅎㅎㅎ

그리고 주관식에다가 서술형이 출제된 적이 있어서  적당히 아는것 따위 ㅠ 완벽하게 알아야합니다.

그래도 내용이 많지는 않아서 보다보면 단어단어는 외울만해요 서술형이 힘들뿐...

다행히 2019년 2회차에는 서술형이 안나왔어요! 요새는 또 다시 안나오는추세인가봐요.

 

그리고 전산영어! 이거 버리시면안되요

예전에는 배점이 데이터베이스와 알고리즘만 잘해도 합격선이었거든요

그래서 다들 버리고 저 두과목에 올인해라 라는 말을 많이 들었는데

배점이 달라져서 버리면 절대안됩니다. 오히려 점수를 득할 수 있는 기회에요.

전산영어같은 경우는 거의기출에서 돌려서 나오기때문에 기출 모아둔거 꼭 공부하세요.

 

업무프로세스 역시 기출돌림이라 꼭 기출 보시고 공부하세요.

저는 업프가 솔직히 어려웠어요.

말이 다 그게그거고 단어도 다 비슷비슷해서 그게 그말같고...

참고로 전산영어 빼고는 한글로 적어도 되기 때문에 영어약자 또는 한글로 외우시는게 좋습니다.

 

신기술은....말잇못....

범위가 ...없어요 ㅋㅋㅋㅋㅋ그냥 마구잡이로 나오는데

다행히 저때는 기출에서 나왔습니다.

기출도 보시고...당해년도 신기술에 대해서도 보셔야하는데 이건 운빨이라고 생각되요ㅠㅠ

 

참고로 업프나, 전산영어, 신기술은 퀴즐렛이라는 어플을 활용해서 공부할 수 있어요

그거 많이 보세요! 오픈카톡방도 많이들 하시던데 여긴 너무 고인물들이 많고 사담이 많아서 별로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그럼 다들 내년이 되기전에 꼭 취득하길 바랍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