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적으로 직무수행계획서는 지원자에 대한 다음과 같은 내용을 평가하기 위하여 제출을 요구합니다.

 

1. 지원자가 응시기관이나 기업의 설립 배경 및 업무 내용을 정확히 파악하고 있는지 ?

 

2. 지원자가 응시기관이나 기업의 비전이나 사업 목표를 충분히 파악 하고 있는지 ?

 

3. 지원자가 지원하는 직무에 대한 충분한 지식과 구체적인 직무 추진 목표 및 계획을 가지고 있는지 ?

 

 

그리고 직무 수행계획서는 다음과 같은 내용을 포함하여 작성합니다.

 

1. 직무 수행 목표

 - 응시기관이나 기업의  설립 배경 및 주요 사업 내용

 - 응시기관이나 기업의 비전 및 사업 목표

 - 사업 비전 및 목표를 위한 지원자의 직무 추진 목표 제시

 

2. 직무 수행 방안

  - 지원하는 해당 직무에 대한 설명

  - 직무를 수행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 제시

 

3. 직무 수행 계획

  -  직무를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구체적인 계획 제시

 

4. 직무 추진 일정

  -  표 형태로 분기 및 연도별로 업무 추진 일정 제시

 

5. 결언

  - 응시기관이나 기업의  기업의 비전 및 사업 목표를 이루기 위하여 지원자의

     능력을 최대한 활용하여 최선을 다하겠다는 결언 제시 

 

[자료 출처 : 비즈브레인 (www.ebizbrain.co.kr)]





직무수행계획서 작성 포인트

직무수행계획서를 제출하라고 하는 이유가 뭘까요? 평가위원 또는 면접위원들이 직무수행계획서에서 확인하고자 하는 내용은 뭘까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아닐까요?

 

   첫째, 취업하고자 하는 기관에 관해 얼마나 잘 이해하고 있는가?

   둘째, 자신이 담당할 업무에 관해 얼마나 잘 이해하고 있는가?

   셋째, 자기만의 고유한 비전, 사업 또는 업무 계획이 있는가?

 

위의 세가지 점에 유념하면서, 직무수행계획서 또한 자기소개서와 마찬가지로, 기본적으로 포함시켜야 할 내용을 포함시키되, 다른 응모자와 차별화된 형식과 내용으로 작성하는 것이 좋은 평가를 받는데 유리하겠죠?

 

너무 정형화된 양식이나 내용으로 접근할 경우에는 형식요건을 잘 갖춘 것처럼 보이긴 하지만, 아마도 남보다 좋은 평가를 받기는 어려울 것입니다. 평범해보임으로써 다른 응모자들 속에 묻혀버릴 수 있는 것이죠.

직무수행계획서와 자기소개서 모두 '차별화'가 핵심.

직무기술서는

①표현이 명료하고, ②범위를 명시해야 하며, ③구체적이어야 한다.

또한 ④감독책임을 나타내며, ⑤단순하고 ⑥직무담당자의 재검토가 있어야 한다.

직무분석을 토대로 효율적인 직무수행을 위하여 직무의 성격과 요구되는 개인의 자질 등을 기록한 문서로 직무요건에 초점을 둔다.
활용: 업무수행을 위한 단계적 지침의 역할, 업무성과 평가에 활용, 업무숙지를 위한

        오리엔테이션 자료 등  

직무수행계획서는 다양한 형태로 해석할 수 있기때문에 그 목적에 따른 계획서가 조금씩 다를수 있다.

직무수행계획서는 특별한 양식이 없이 관련기관에 대한 연차별 추진계획, 방법, 일정 등을 기술하여 작성 하면 된다

직무계획을 통해서 직무요건과 직무간 관계 및 책임과 권한을 명시해서 중첩과 낭비를 제거함으로써 조직구조를 합리화할 수 있다.

즉 직무분석의 결과를 토대로 하여 조직목적, 수행 직무의 종류, 업무분담의 적정화, 권한의 명확화란 측면에서 조직을 합리적으로 재편성, 재정비할 수 있다. 

 직무수행계획서 첫 번째 예문

1. 직무 수행 방향 및 비전
2. 업무의 중요성
3. 업무의 발전 방안
4. 업무 수행 위한 전략


직무수행계획서 두 번째 예문

1. 직무 개요
1) 이사회 부의 안건 심의업무
2) 임원 후보자 추천 업무

2. 업무 추진 계획
1) 업무 추진 목표
2) 업무 추진 방안

우선적으로 직무수행계획서를 성공적으로 작성하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지원하고자 하는 기업의 업무에 대한 이해와 직무를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구체적인 계획을  제시하는 것입니다. 직무수행계획서는 일반 기업의 경우에는 CEO 등 고위직을 중심으로 요구하며 정부부처나 자치단체 공기업 등에서는 고위직뿐만아니라 사무관리나 하위직에도 요구되고 있다. 일단 직무수행계획서 양식은  정부나 공기업, 관공서의 기관장이나 본부장의 경우에는 구체적이고 세밀한 추진 전략을 중심으로 완벽한 기획안을 요구하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은  서론에서 업무에 대한 각오와 입사 후 포부와 구체적인 실행 기준과 원칙을 중심으로 기술한다.  이 후에는 업무의 추진 목표 및 방향, 대상업무 추진체계, 추진 일정(1년 정도), 기대 예상효과 등의 항목으로 나누어서 기술해 나가며 본인의 실제 경력사항이나  장점을 넣어도 된다. 직무수행계획서를 작성하기에 앞서 지원하고자 하는 정부 부처나 각 기업의 업무를 상세히 파악해 두어야 한다. 그래서 업무와 관련하여 세밀하고 구체적으로 기술하여 본인이 그 분야에 꼭 필요한 적임자라는 것을 보여줘야 한다. 그러한 업무를 위해 어떻게 준비해 왔으며 어떠한 능력이 있는지를 보여주고 진취적이고 개방적인 사고방식을 가지고 일처리를 할 것이라는 느낌을 주는 것이 좋다.

직무수행계획서 샘플


본 직무수행계획서는 국공립대학교 한국예술종합학교 행정사무원의 직무수행계획서로 직설적인 표현과 강력한 의지와 비전성취를 위한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직무수행계획서를 처음 접하시는 분들께서는 본 계획서를 토대로 알맞게 수정하시어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한국예술종합학교 기성회 행정사무원으로서 단계적 업무추진 사항-대내적으로는 기성회 행정업무에 현실적인 도움을 줄 수 있도록 담당업무에 대한 빠른 적응과 실정에 바로 투입할 수 있는 업무능력을 키우겠습니다. 

공기업 및 국,공립대학교에서는 서류전형시 이력서와 더불어 직무수행계획서를 받고있습니다. 직무수행계획서는 각각의 기업 및 학교의 특성을 잘들어내야 함은 물론,
본인의 강력한 의지와 비전을 자세하고 명확하게 서술해야 합니다.


서울특별시 공무원 추진계획서  

이 양식은 공공 기관에서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추진계획서 입니다. 
학습조직 개념은 조직의 구성원이 정보와 지식을 창출, 공유, 전파하고 이를 일상업무에 창의적으로 적용함으로써 급변하는 조직 환경에 탄력적으로 대응하고 조직전체의 역량을 극대화 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학습활동을 전개하는 조직이다.
1. 추진배경
2. 학습조직 개요
3. 서울시 학습조직 운영실태
4. 학습조직 활성화 추진계획
5. 행정사항

 

직무수행계획서를 A4용지 10장 이내로 작성하고 1~2매로 요약해서 제출

공사 등 정부기관의 입사 지원시 작성하는 직무 수행계획서는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내용으로 작성.

 

1. 표지 및 목차

  - 표지 : 제목 (직무수행 계획서) 및 지원분야, 성명, 연락처   

  - 목차 : 세부 목차 표시

 

2. 직무 개요

  - 지원하는 직종 및 직위에 해당하는 업무내용

 

 (예)  1. 직무 개요

 

      1) 000 업무

         - 0000 업무

         - 0000 업무  

 

       2) 000 업무

         .........................

  

2. 업무 추진 계획

  

   1) 업무 추진 목표

    - 해당 직위에 임용되어 추진할 업무의 성과 및 결과물   (예) 업무 추진 목표

 

      (1) 효율적인 000업무 수행

       -  0000 시스템을 도입하여 000업무 효과를 증진하고 ..................................

 

       (2) 연도별 사업 추진 목표 (임용 계약 기간 / 3~5년)

         - 2000년  000 시스템을 도입하여 0000효과 증진 

           ............................

           

   2) 업무 추진 방안

    - 항목별로 세부적인 업무 추진 내용

 

   3) 업무 추진 일정 (임용 계약기간 / 3~5년)  

    - 연도별 사업 추진 일정

   -  표 양식으로 작성

 

* 요약서 (2~3페이지로 작성) 

 - 직무 수행 계획서의 핵심 내용을 요약 하여    (업무추진 목표 + 업무 추진 방안 요약)

 

 

* 지원 기관의 홈페이지나 유사 기관의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업무에 관련된 자료를 얻을 수 있다.

* 모집공고를 정확히 파악하시고 모집공고의 담당 업무내용을 기준으로 작성





1. 직무수행계획서 작성시 주의 사항

 

1) 제출처에 대한 정확한 정보 파악  

   - 직무수행계획서 제출 기관 및 기업의 주요 사업 내용, 비전, 미션, 사업 목표 등

   - 제출처 홈페이지의 기관 소개  참조

   - 인터넷 자료 검색 : 뉴스 보도 자료 (해당기관 기관장의 인터뷰 기사 등 검색)

 

2) 지원 분야 및 직급에 대한 철저한 조사

  - 응시처의 지원 분야에 대한 정확한 업무 파악 및 업무 수행 전략 파악  

  - 제출처 홈페이지에서 조직 구성 및 업무 분장, 사업 내용 참조

  - 유사 기관 및 기업의 홈페이지 참조

  - 인터넷 자료 검색 : 지원분야의 업무에 대한 전문 자료

 

 

2. 직무수행계획서 주요 평가 항목

 

1) 응시처에 대하여 충분한 지식을 가지고 있는가?

  - 직무수행계획서 제출 기관 및 기업의 설립 목적, 주요 사업 내용, 비전, 미션, 사업 목표 등

  - 응시처의 현안 및 문제점, 중점 추진 사업 등

 

2) 지원 분야의 업무에 대한 풍부한 전문 지식이 가지고 있는가 ?

  - 지원분야의 업무 범위, 업무 내용, 업무 추진 목표 등

 

3) 지원 분야의 업무에 대한 효율적인 업무 추진 전략 및 계획을 가지고 있는가?

  - 응시처의 지원분야에 대한 세부 업무 추진 전략, 세부 업무 추진 방안, 업무추진 계획 등

 

 

3. 직무수행계획서 작성 요령 및 예문

 

1) 서론 부분 작성 요령 및 예문

  - 주요 내용 : 응시처의 설립 목적, 주요 사업 내용, 비전, 미션 및 현안 및 문제점,  중점 추진 사업

                    추진 방안 제시                  

  - 제출처 홈페이지의 기관 소개  참조 (대표자 인사말 등) / 경영 공시 및 자료실 참조 (연도별 사업 계획서 등)

  - 인터넷 자료 검색 : 뉴스 보도 자료 (해당기관 기관장의 인터뷰 기사 등 검색)

  

※ 예문

 

경기도는 ‘쾌적한 삶의 환경’ 구현을 목표로 더 이상의 녹지훼손을 막고, 경기도를 나무와 숲으로 둘러싸인 ‘그린 경기 가든 도시’로 가꾸어 나가기 위해 지난 2003년 8월 경기도 녹화종합계획인 ‘푸른 경기 Green 프로그램21’을 수립하였습니다.

이러한 21세기 경기도의 녹색 비전을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해서 설립된 경기농림진흥재단은 학계·언론·NGO 등과 함께 경기 도민들의 나무심기 활동 참여를 유도하는 창구이자 ‘푸른 경기 Green 프로그램21’의 핵심적인 추진 추체로서의 역할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고 있습니다.

2007년 7월 경기녹지재단에서 경기농림진흥재단으로 새롭게 출범하면서 그린 경기 가든 도시 조성을 위한 도시녹화사업은 물론, WTO·FTA 등 농업개방의 거센 파고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경기도 농촌경제를 살리고, 농업인의 삶의 질을 더욱 향상시키고자 ‘농산물마케팅’ 사업도 적극적으로 펼치고 있습니다.※

경기농림진흥재단이 도시녹화 사업과 농산물마케팅 사업을 효율적으로 추진 하기위해서는 경영의 투명성을 확보하고 도민의 신뢰를 얻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투명하고 건전한 회계 시스템 구축과 체계적인 마케팅 및 사업추진 전략 수립이 필요합니다.

 

 

2) 직무 수행 목표 부분 작성 요령 및 예문

  - 주요 내용 : 응시처의 비전 및 사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지원분야 직무 수행 비전 및 목표를 제시        

  - 제출처 홈페이지의 기관 비전, 경영목표 등 참조 / 경영 공시 및 자료실 참조 (연도별 사업 계획서 등)

  - 유사 기관 및 기업의 홈페이지 참조

  - 인터넷 자료 검색 : 뉴스 보도 자료 (해당기관 기관장의 인터뷰 기사 등 검색)

  

※ 예문

 

  21C 디지털 정보화 사회에서 여성들의 배움에 대한 욕구를 충족시키고 사회적응능력을 높이며 자아실현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하고 풍요롭고 건전한 사회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업무 수행 비전
 - 모든 여성이 자신의 능력과 개성을 발휘하여 행복한 삶을 누리도록 지원


❍ 업무 수행 목표


① 여성들의 경제사회 참여 지원  
- 여성의 소득증대와 경제, 사회적 지위향상에 기여 
 
② 여성의 직업능력개발과 취업 촉진  
- 새로운 직종 및 교육 프로그램 개발
- 직업전문 훈련기관으로 성장에 기여  
- 취업알선, 재취업의 기회제공 

 

③ 전업주부 및 준 고령자 지원
- 재취업의 기회 제공  
- 소외계층 경제활동 지원

 

3) 직무 수행 전략 부분 작성 요령 및 예문

  - 주요 내용 : 지원분야의 직무 수행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직무 수행 전략 및 방안 제시        

  - 제출처 홈페이지의 주요 사업내용 등 참조 / 경영 공시 및 자료실 참조 (연도별 사업 계획서 등)

  - 유사 기관 및 기업의 홈페이지 참조 (사업내용 및 추진 전략 등)

  - 인터넷 자료 검색 : 지원 분야의 업무에 대한 전문 자료

                              (업무 관련 블로그, 카페, 관련 협회, 신문, 잡지 등)

 

※ 예문

 

00지방공사가 군민들의 복리 증진과 지역 발전 사업에 재투자하기 위한 다양한 경영수익을 창출하기 위해서는, 군 실정에 맞게 사업을 조정해 석산 개발사업을 통한 경영수익사업과 농업관광개발사업을 통한 지역농산물 판매 등 공익을 우선한 경영수익사업을 대대적으로 발굴하고 효율적으로 사업을 추진하여야 합니다.  이러한 00지방공사의 사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이 합리적인 개발 계획 수립, 철저한 환경영향평가 및 교통영향평가, 정확한 사전 재해성 검토, 효율적인 설계 등을 통하여 환경 친화적으로 사업을 추진하여야 합니다.

 

① 합리적인 개발 계획 수립
  합리적인 개발 계획 수립을 위하여 환경정책기본법 제 25조에 의거 자연환경보전을 위하여 토지이용 및 생활권 계획에 따른 교통량 예측, 교통량 배분, 도로별 서비스 수준 등의 교통상의 문제점을 분석하여 개선안을 제시하는 등 개발 사업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사전에 철저히 검토하여 계획을 수립하고. 개발과 관련된 계획의 초기 단계(행정계획)에서부터 방재에 대한 개념을 도입하여 재해를 예방하겠습니다.

 

② 친환경적인 개발 시스템 구축
   환경 친화적이고 개발과 환경 보전이 조화될 수 있도록 각종의 토지이용계획이나 주요시설의 설치에 관한 계획을 수립할 때 토지의 환경 생태적, 물리적, 공간적 특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개별 토지가 갖는 환경적, 사회적 가치를 과학적으로 평가함으로써 보전할 토지와 개발 가능한 토지를 체계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겠습니다.

 

③ 다양한 의견 수렴
   지역 주민, 관계전문가, 환경단체, 민간단체 등 이해당사자의 의견을 수렵하여 환경측면에서 타당하다고 인정되는 의견에 대해서는 도시 개발 계획에 반영하여하고, 외부 전문가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개발 사업의 완성도를 높이겠습니다.  
 
④ 사업에 대한 투명성 확보
  개발사업 진행 사항과 각 분야의 업무에 대한 담당자를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사업 완료 후 사업결과를 객관적으로 평가 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여 모든 사업 관련자가 책임감을 가지고 사업을 진행 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사업결과에 대한 평가 내용 및 평가 근거 자료를 외부에 공개하여 업무의 투명성 확보 하겠습니다. 

 

4) 직무 수행 계획 부분 작성 요령 및 예문

  - 주요 내용 : 지원분야의 세부 직무 수행 계획을 제시        

  - 제출처 홈페이지의 주요 사업 내용 등 참조 / 경영 공시 및 자료실 참조 (연도별 사업 계획서 등)

  - 유사 기관 및 기업의 홈페이지 참조 (사업 내용 및 추진 전략 등)

  - 인터넷 자료 검색 : 지원 분야의 업무에 대한 전문 자료

                              (업무 관련 블로그, 카페, 관련 협회, 신문, 잡지 등)

 

※ 예문

 

 000의회의가 정쟁보다는 000주민의 행복을 위한 정책을 논의하는 장이 되도록 하기 위해서는 정책을 수립하거나 비판하고 입법을 하는 데 필요한 정보와 지식을 000의원들에게 제공해주는 싱크탱크(Think Tank)의 역할을 다음과 같이 성실히 수행하겠습니다.

 

① 업무 표준화방안 수립 및 시행
 전문성과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해 업무 표준화방안을 수립∙시행하겠습니다. 외부전문가와 직원들 간의 조사 분석 노하우를 공유하여 보다 정확하고 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업무에 대한 표준화된 절차와 기준을 마련하여 활용하며 난도가 높은 업무는 점검체계를 강화하고 외부전문가의 조력을 구하겠습니다. 아울러 수요자의 요구에 맞게 조사∙분석 업무가 수행되고 있는지를 파악하고자 지속적인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여 평가함으로써 상시적인 업무의 개선∙보완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② 선제적 정보제공
 선제적이고 명지적견(明智的見)적인 업무 수행과 개발에 역점을 두겠습니다. 업무의 적극성과 대응력을 갖추어 현재의 당면현안에 대한 선제적 정보제공은 물론 중장기적인 과제에 대한 심도 있는 분석보고서를 작성∙제공함으로써 성북구의회가 입법 및 정책개발을 선도적으로 할 수 있도록 기여하겠습니다. 또한 문헌조사와 함께 현지조사를 적절히 병행함으로써 내실 있고 현장감 있는 대안을 담은 분석 자료를 제공하겠습니다.


③ 업무 능력 극대화
 업무성과에 대한 공정하고 객관적인 평가와 지속적인 전문성 개발에 역점을 두겠습니다. 전문성을 갖춘 우수한 조사∙분석 능력 확보에 최대한 노력하는 한편 외부 전문가와 기존 직원들의 능력을 최대한 활용하여 업무 능력을 극대화하겠습니다.

 이러한 노력을 바탕으로 성북구의회 직원들과의 일체감을 도모하고, 능력 개발을 촉진하며 업무수행의 책임감과 효율성을 제고하여 성북구의회가 명실상부한 최고의 지방의회로 자리매김하는데 기여하겠습니다.

 

④ 통합 분석 시스템 구축
 의회 업무의 특성상 과거의 분석 이력 및 자료는 매우 중요한 자산입니다.  과거의 자료를 정리하고 DB를 구축하여 효율적으로 정보 분석 업무를 수행하겠습니다. 그리고 다른 부서와도 인트라넷을 통하여 정보를 공유하여 업무 시간 단축 및 업무 효율성을 강하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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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 * 서울시 공무원 직무수행계획서와 공기업 직무수행계획서 2편 모음입니다.
* 최종합격한 직무수행계획서이며 탁월한 내용 구성과 심층적 전문성이 검증되었습니다.
* 직무수행계획서 작성 방법에 대한 혜안을 제시해 주는 자료입니다.
* 직무수행계획서 작성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 서울시 공무원 직무수행계획서 + 공기업 직무수행계획서 -


A. 서울시 공무원 직무수행계획서

<직무수행계획서 표지>

<목차>

1. 직무수행 방향 및 업무비전 

2. 수행할 직무의 목표 및 내용

3. 업무의 중요성과 추진방법

4. 업무의 발전방안

5. 업무 수행을 위한 구체적인 전략


B. 공기업 직무수행계획서

<직무수행계획서 표지>

<목차>

<요약서>

1. 정책·사업의 동향 및 전망

2. 추진 목표

3. 추진 전략

4. 추진 방안

5. 추진 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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