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T 산업에 대하여 민간 뿐만이 아니라 정부에서도 많은 지원과 관심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박근혜 대통령은 ICT산업을 신성장동력으로 육성하겠다고 하였고, 그에 발맞추어 미래창조과학부에서도 해외창업 활성화를 장려하고 실리콘밸리에 창업센터 개설을 하는 등 많은 관심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참고기사#1 '[경제] 박근혜 대통령 취임ICT·산업 융합… 신성장동력 발굴' - 문화일보 2013.2.25 ]

[참고기사#2 '미래부 'IT중심지' 실리콘밸리에 창업지원센터 설립' - 연합뉴스 2013.5.12 ]


이런 기사를 위해 ICT 산업이 무엇인지에 대해 정리를 해보려고 합니다.

ICT 정의

 - ICT는 Information & Communication Technology의 약자이며 정보통신기술 으로 사용됩니다.

 - 더 단순하게 IT, Information Technology 라고도 사용됩니다.


ICT 와 IT의 차이

 - IT는 인터넷, 휴대전화 등에 사용되는 전반적인 기술을 말하며 큰 개념입니다.

 - ICT는 IT 라는 큰 개념에서 통신(Communication) 에 관련된 사업만을 지칭하며, IT의 속에 포함되는 개념입니다.

 - 다시말해, ICT는 IT 범주 내에서 통신사업과 관련된 부분만 지칭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ICT 산업의 예시

 - 소셜네트워크, 플래폼, 모바일 컨텐츠 등

 - 스마트폰, 태블릿PC용 앱 등

 - 크라우드, 전사적 모바일 프로그램 등,

 - e러닝, 원격수업 등

IT에서 통신산업과 관련된 분야중에서도 일반 사용자들에게 익숙한 일부분만 예시로 들었습니다.


기존 제조업 분야보다 ICT분야가 신성장동력으로 지목된 이유는 아래과 같지 않을까 추측해봅니다.

 1. 새로운 디바이스를 이용한 기존에 없는 아이디어가 중요한 점 (물론 다른 모든 사업도 마찬가지 이지만)

 2. 아이디어가 더 중요하기 떄문에 초기투자비용이 상대적으로 적은 부분 (설비 등)

 3. 글로벌 서비스로 진출하기에 제조업보다 상대적으로 가벼운 점 (해외 지사, 공장 설립 등 고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