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조사분석사 2급 합격후기!!!!!!

 

안녕하세요!

제가 아주아주 기쁜 소식을 들고왔어요 물론 저만 그렇겠지만

저번부터 준비했던 사회조사분석사 2급 합격통보를 받았습니다

짝짝짝! 쿄쿄쿄(*•∀•*)/

 

뭔가 실기를 망친기분이라서 떨어질줄 알고

한달동안 조마조마하면서 결과를 기다렸었죠 ㅠㅠㅠㅠㅠ

 

아무튼! 이 시험을 준비하실 분들을 위해 후기를 남겨보겠습니당~

 

일단 저는 전공자가 아니에요

학교다닐때 기초통계학이었나..? 교양으로 한학기 들은게 전부에요.

이것도 사실 기억도 안나서 거의 모르는 상태에서 봤다구 생각하시면 되요

 

필기는 총 세과목으로 이루어져있어요.

조사방법론1, 조사방법론2, 사회통계

조사방법론1은 비교적 쉬운과목이구요

조사방법론2는 1보다는 조금 더 심화된 그런 내용이에요

대망의 사회통계...!

이게 관건인데요 ㅠ이건 수학 통계 문제들이에요

 

저는 필기는 문제은행식이라는 얘기를 들어서 바로 기출문제만 풀었어요

잘 몰라도 밑에 해설보면서 차근차근외웠고

헷갈리는문제들은 이론 보면서 외웠습니당!

사회통계는 계속 나오는 문제유형들 위주로 공식외우고

진짜 모르겠는 문제들은ㅋㅋㅋㅋㅋㅋㅋㅋ외웠어요 ㅋㅋㅋㅋㅋㅋ

근데 이게 은근 도움이되더라구요 ㅋㅋㅋㅋㅋㅋㅋㅋ

 

시험지를 딱 받았을 때 외운 문제들은 풀지도않고 답 찍었는데 다 맞았어요 쿄쿄

그리고 시험볼때 공학용 계산기를 가져갔었는데요

음..굳이 공학용 까진 아니어도 될 것 같았어요

계산 해봤자 ..루트정도? 루트도 일반 계산기에 있었던거같아요 ㅎ

아! 그리고 시험지가 아주 좁아서 작게작게 계산하고 자리없으면 지우고 쓰고 이랬던거 같아요 ㅋㅋ

 

필기는 80몇점이었는데 기억이안나네요..비교적 높은점수로 합격했어요!

필기 답안지는 바로 그날 오후 6시였나 가답안이 나와서 채점해볼 수 있어요

 

턱걸이거나 합격자인 분들은 바로 실기를 준비해야하는데요.

실기는 필답형과 프로그램 실기형 두가지를 봅니다.

 

필답형은 필기때 본 내용과 같은건데 서술형이에요, 60점 만점이구요.

실기는 SPSS라는 프로그램을 다루는 시험이에요 40점만점입니다.

필기 합격발표 한달정도 후 시험인데요.

필답 먼저 시험보거든요 점수배점도 더 높고

게다가 필답형 시험후 일주일뒤가 프로그램 실기에요.

그래서 대부분 필답형에 많이 시간 쏟고 필답 보고 일주일정도 실기 준비해서 시험보시더라구요.

 

필답형은 방법이 없어요..

주구장창  외우는 수밖에 ㅋㅋㅋㅋㅋ

그래도 나름의 팁을 알려드리자면 기출문제 위주로 외우세요!

이것도 나오는 문제만 나오더라구요.

저는 노트에 계속 써가면서 외웠어요.

 

시험보니까 그런 나오는 문제들과 하나 진짜 어려운문제나오고..책에도없던 ㅠ

그래도 나쁘지않았어요!

필답 시험을 보고나면 바로 실기 준비를 하셔야해요

기간이 일주일밖에 없거든요!!

저도 매우매우 다급했었죠.ㅋㅋSPSS가 뭔지도 몰랐으니까요 ㅠㅠ

 

프로그램은 한 하루이틀전에 설치하는거 추천드려요.

프로그램 설치도 오래걸리더라구요..

참고로 2주동안만 사용할 수 있으니 너무 미리 설치하진마세요

저는 괜히 공부한다고 이주전부터 깔아두었다가 공부하나도 안하고..

막상 공부할때 프로그램 기간이 다되서 어둠의경로로 겨우 다운받았었어요..ㅋㅋㅋㅋㅋㅋㅋㅋ

 

실기는 저는 사경환 책으로 했는데, 뭐 시대고시, 사경환 둘다 나쁘지않아요!

시대고시는 전년도 실기문제들이 나와있어서 좋더라구요.

사경환책은 전년도에 나왔던 문제들중에 어려운문제들만 짜집기해서 통합적으로 어렵게 문제를 만들어놨어요.

어려운거 공부하다보면 실제 시험은 쉽게 풀수 있으니까요!

근데 저는 전년도 실기문제 푸는게 더 좋다구생각해요..ㅠ.ㅠ

제가 어려운문제들 풀었었는데 막상 시험에서는 전년도랑 똑같이 나와서 (전년도꺼 안본 제가 잘못이겠지만)

ㅠㅠㅠ아무튼 망쳤답니다..실기는..

 

그래서 실기보구...집에와서 울었어요ㅠㅠㅠㅠㅠ흑흑

특히 실기는 소수점 자리까지 답을 써야해서 뭐 하나 잘못하면 우르르 틀리는 경우가 많으니 조심하세요ㅠ.ㅠ

그래도 점수 나온거 보니까 반타작은 했더라구요.

 

그리고 이제 한달정도 기다리면 결과가 나옵니다!

모두들 좋은 결과 있길 바라면서! 화이팅하세요♡\(´▽ `)ノ♡

 

혹시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면 댓글로 달아주시면 성심성의껏 답변해드릴께요!

 

 

 

 

 

 

 

 

 

 

 

 

 

 

 

 

 

 

+ Recent posts